뷰페이지

故이건희 “흩어진 우리 문화재 모아 국립박물관 위상 높여야”

故이건희 “흩어진 우리 문화재 모아 국립박물관 위상 높여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7-20 20:48
업데이트 2021-07-21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 이건희 컬렉션, 수준이 다르다’
‘고 이건희 컬렉션, 수준이 다르다’ 국립중앙박물관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의 기증품 전시회 ‘위대한 유산을 함께 누리다-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을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 ‘위대한 유산을 함께 누리다-고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은 이건희 회장 기증품 중 시대와 분야를 대표하는 명품 45건 77점(국보·보물 28건 포함)을 선보이며 전시는 오는 9월 26일까지 계속된다. 2021.7.20/뉴스1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이 대중에 공개되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유족 측이 미술품 기증 등 대규모 사회공헌 계획을 밝힌 지 석 달여 만에 이건희 회장의 유산이 본격적으로 빛을 보게 됐다. 이번 전시는 앞서 정부가 지난 7일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에 이 회장의 주요 기증품을 21일부터 상설 전시한다고 밝히는<서울신문 7월 3일 보도> 등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을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재계에서는 이번 대규모 전시를 계기로 예술에 대한 이 회장의 애정과 관심이 재평가되기를 바라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문화재와 미술품 등 총 135점을 볼 수 있는데 재계에서는 이 회장이 과거 임원진에게 프랑스 루브르박물관과 영국 대영박물관 등을 예로 들며 “대한민국의 문화재, 골동품이 다 한데 있어야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했던 발언의 취지가 비로소 실현됐다는 반응이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전시에 대해 “유족들도 ‘국립박물관의 위상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 회장의 말씀을 따르는 게 고인의 뜻을 기리는 진정한 의미의 상속이라는 데 뜻을 함께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7-21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