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상용 신모델 수소·전기차만… 2040년 수소사회 달성”

“현대차 상용 신모델 수소·전기차만… 2040년 수소사회 달성”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9-07 20:24
업데이트 2021-09-08 0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이드로젠 웨이브’ 온라인 행사 개최

정의선 “전 상용차 2028년까지 ‘수소’ 적용
UAM 외 주택·공장·발전소 등 산업에 확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제품 세계 첫 공개
무인 운송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 첫선
좁은 반경 회전, 1회 충전에 1000㎞ 주행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고성능 수소연료전지차 ‘비전 FK’.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고성능 수소연료전지차 ‘비전 FK’.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2040년까지 한국을 수소에너지로 돌아가는 사회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당장 버스·트럭 등 신형 상용차는 수소·전기차로만 출시하고,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차를 포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7일 온라인으로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를 개최하고 2040년을 수소에너지 대중화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내용의 수소 비전을 공개했다.
기조 발표자로 나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사회를 2040년까지 달성하려 한다. 앞으로 상용 신모델은 수소·전기차로만 출시하고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라면서 “가격과 부피는 낮추고 내구성과 출력을 크게 올린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완성차 기업이 상용차를 수소차로 전면 전환하겠다고 선언한 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소형 수소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5~7m 수소연료전지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개발하고, 자율상용차와 무인 물류로봇 사업을 본격화한다. 현대차 측은 “상용차는 승용차보다 평균 운행거리와 시간이 길어 탄소 배출량도 많기 때문에, 모든 상용차를 수소차로 바꾸면 배출가스를 대폭 줄일 수 있어 범지구적 환경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이날 처음 선보인 무인 운송 콘셉트 트럭 ‘트레일러 드론’.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이날 처음 선보인 무인 운송 콘셉트 트럭 ‘트레일러 드론’.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이날 무인 운송 콘셉트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을 최초로 공개했다. 수소연료전지와 완전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플랫폼 ‘이-보기’(e-Bogie)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진 신개념 운송 모빌리티로,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다. 트레일러 드론은 1회 충전으로 1000㎞ 이상 주행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이번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시제품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고가의 연료전지시스템 원가를 지금보다 50% 이상 낮춰 수소전기차와 배터리 전기차의 가격이 비슷해지도록 하겠다는 목표다. 수소차는 백금을 촉매로 쓰기 때문에 제조단가가 전기차보다 2배가량 비싸다.

정 회장은 이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주택, 빌딩, 공장, 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은 다양한 형태로 응용이 가능하다. ‘파워 유닛 모듈’ 방식으로 연료전지시스템을 여러 개 연결하면 500㎾, 1㎿ 등 고출력을 낼 수 있어 전력 소모량이 큰 대형 선박, 기차 등에도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1-09-08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