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LG엔솔, 인도네시아 배터리 합작공장 ‘첫 삽’

현대차-LG엔솔, 인도네시아 배터리 합작공장 ‘첫 삽’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9-15 15:09
업데이트 2021-09-16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양산
현대차-LG엔솔, 1.3조 투자… 지분 50%씩
NCMA 배터리, 현대차·기아 EV부터 탑재

현대차-LG 합작공장 기공식
현대차-LG 합작공장 기공식 15일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기공식이 화상으로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11억달러(1조 2800억원)를 들여 인도네시아에 짓는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공장이 15일 첫 삽을 떴다. 국내 1위 완성차·배터리 기업이 처음으로 의기투합해 동남아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 구축에 나선 것이다. 양산 목표 시점은 2024년 상반기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에 들어설 배터리셀 합작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양사와 현지를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정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인도네시아, 현대차그룹, LG그룹 모두가 미래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라면서 “배터리셀 합작공장이 지어지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생태계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것이고, 인도네시아가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번 합작공장 설립으로 세계 최초의 전기차 통합 공급체인 구축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지게 됐다”면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핵심 기지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했다.

현대차와 LG가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하는 이번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 규모는 연 10GWh(기가와트시)로, 전기차 15만대분이다. 앞으로 생산 능력을 30GWh, 연 45만대분까지 늘릴 계획이다.

합작공장에서는 고함량 ‘니켈·코발트·망간’(NCM)에 알루미늄(A)을 추가한 차세대 NCMA 리튬이온 배터리셀을 생산한다. 이 배터리는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등에 우선 탑재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 전기차 사치세를 면제하는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전기차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인구는 올해 기준 2억 7636만명으로 중국(14.4억명), 인도(13.9억명), 미국(3.3억명)에 이은 세계 4위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