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상공인연합의 ‘분노’…“카카오 대책은 면피, 관련 단체 협의도 없어”

소상공인연합의 ‘분노’…“카카오 대책은 면피, 관련 단체 협의도 없어”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9-16 16:39
업데이트 2021-09-16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 비판 나선 소상공인연합회

이미지 확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카카오가 내놓은 골목상권과의 상생안에 대해 소상공인연합회가 “면피용 대책”이라며 반발했다. 피해 당사자인 소상공인 단체와의 협의 없이 그저 비판의 화살을 피하기 위해 내놓은 설익은 대책이란 것이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하는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등 카카오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 대한 압박이 계속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6일 성명을 통해 최근 카카오가 내놓은 상생안에 대해 “소상공인연합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와의 협의도 전혀 없었고 구체적 내용도 결여됐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김 의장에 대한 제재 절차를 밟고 있고, 국감에서 김 의장에 대한 증인 채택 여론까지 높아지는 상황에서 이를 일시적으로 모면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합회는 “문어발을 넘어 지네발로 무한 확장 중인 카카오가 한두 개 사업을 접었다고 해서 골목상권 침탈 야욕을 포기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카카오가 언급한 (상생기금) 3000억원도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구체적 계획이 없다”고 비판했다.

카카오는 지난 14일 상생안을 발표해 골목상권을 침해했다고 지적받은 사업의 철수를 결정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꽃·간식·샐러드 배달 서비스, 돈을 더 내면 택시가 빨리 잡히는 기능인 ‘스마트 호출’은 폐지하기로 했다. 하지만 논란이 됐던 대리운전 사업은 수수료를 내렸지만 계속 진행하기로 했고, 미용실 예약 서비스인 ‘카카오 헤어샵’에 대해서는 언급도 없었다.
카카오
카카오
소상공인연합회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전화콜 1위 업체로 꼽히는 ‘1577 대리운전’을 인수해 시장 지배력을 끌어올린 대리운전 사업, 첫 방문 고객 결제액의 25%를 미용실이 수수료로 내는 ‘카카오 헤어샵’, 상품을 판매할 때 평균 수수료가 10%대에 달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중소 제조사의 상품을 주로 판매하지만 수수료가 25~30%에 달하는 ‘카카오 메이커스’ 등에서 철수하거나 수수료를 대폭 내리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카카오 측은 “선물하기나 메이커스는 중개뿐 아니라 마케팅 비용까지 들어간 수수료이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면서 “골목상권 관련해 추가 조정이 필요한 사업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 헤어샵을 운영하는 카카오의 손자회사 ‘와이어트’ 관계자는 “(수수료와 관련해) 협업 미용실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경기 성남 분당구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경기 성남 분당구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그럼에도 김 의장을 향한 압박 수위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통해 김 의장을 다음달 5일 공정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시키기로 했다. 김 의장이 지분을 100% 소유한 케이큐브홀딩스가 지난해 지출한 거액(약 14억원)의 퇴직급여가 지난해 퇴직한 김 의장의 막냇동생 김화영 전 대표이사에게 돌아간 것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와 더불어 공정위는 카카오가 기업집단(그룹) 동일인의 계열회사·친족 등에 대한 현황 자료를 제출해야 했음에도 케이큐브홀딩스의 자료를 누락한 혐의로 조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의로 판단되면 김 의장에 대한 검찰 고발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