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다시 뿌리는 소비쿠폰… 인플레 자극 쿠폰 될라

새달 다시 뿌리는 소비쿠폰… 인플레 자극 쿠폰 될라

나상현 기자
입력 2021-10-18 17:50
업데이트 2021-10-19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드 코로나 맞춰 영화·체육·숙박 쿠폰
‘배달앱만 가능’ 외식 쿠폰도 대면 허용

소비지원금도 17일 만에 캐시백 600억
“잇단 소비 진작, 물가 상승 부추길 우려”
이미지 확대
정부가 ‘위드 코로나’ 전환 움직임에 발맞춰 그동안 중단됐던 영화·체육·숙박 소비쿠폰을 이르면 다음달 초 재개한다. ‘상생 소비지원금’(카드 캐시백) 사업을 비롯한 소비 진작책이 본격 가동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부는 지난 7월 코로나19 4차 대유행 이후 중단했던 소비쿠폰 사업을 재개하는 시점과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다음달 초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에 맞추는 방안이 유력하다. 소비쿠폰 가운데 지난달 추석 직전에 비대면으로 한정해 외식·공연 쿠폰 등이 시작됐고 나머지 쿠폰도 가동할 계획이다.

우선 영화쿠폰은 영화관람권 1장당 6000원을 지원해 준다. 체육쿠폰을 통해선 실내체육시설 이용료를 월 3만원 할인해 주고 축구·야구·배구·농구 등 프로스포츠 관람권을 50% 할인해 준다. 숙박쿠폰은 지정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국내 숙박을 예약할 때 할인쿠폰을 1인당 1회 발급해 준다. 숙박비가 7만원을 초과하면 4만원, 7만원 이하면 3만원을 할인해 준다. 배달앱을 통해서만 적용받을 수 있었던 외식쿠폰도 대면 사용이 허용될 것으로 보인다. 외식쿠폰은 2만원 이상의 외식을 세 차례 하면 네 번째 외식에서 1만원을 환급해 준다.

이달 1일부터 시작된 상생 소비지원금 사업은 17일 밤 12시까지 1401만명이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 대비 확정 비율은 99.7%로, 사실상 신청자 대부분이 지원 대상 요건을 충족했다. 지난 15일까지 보름간 발생한 캐시백 지급 예정액은 600억원을 넘었다. 이달 캐시백은 다음달 15일 지급된다. 다만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가 지난달 기준 약 2843만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기대치의 절반 이상이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추산된다. 신청자와 지급 예정액이 크게 늘어나 확보된 예산 7000억원이 모두 소진되면 사업은 조기에 종료된다.

일각에선 정부가 하나둘 풀어내는 소비 진작책이 인플레이션 우려를 더 자극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5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을 통해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경제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와 공급망 차질 등으로 회복 속도가 둔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평가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18일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소비 진작책이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1-10-19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